건강검진 결과통보서

<순환기계질환 - 심비대>

흉부 X선 촬영상 심비대 소견이 관찰됩니다. 이는 심장크기가 정상보다 커진 것으로 정확한 평가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시어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 판독지가 cardiomegaly -> 심비대

* 판독지가 mild cardiomegaly -> 경도의 심비대

 

<요단백 경계>

요단백 경계소견을 보이므로 과도한 운동을 삼가고 충분한 수분섭취 후 2주후 재검사를 권고드립니다.

 

<혈색소 비정상적 상승>

혈색소의 비정상적 상승 소견 보이므로 검사 및 치료 위해 가까운 병/의원에서 상담 받으십시오.

 

<경도의 혈색소 저하>

경도의 혈색소 저하 소견 보이므로 철분 관리 후 1-2달 후 혈액검사 재검하십시오.

 

<간장질환의심>

간수치 이상 소견을 보입니다. 원인에 대한 검사 및 치료 위해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여 상담 받으십시오.

 

<이상지질혈증 의심>

이상지질혈증으로 치료가 필요하므로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여 상담 받으십시오.

 

<이상지질혈증 경계>

이상지질혈증 소견 보이므로 저탄수화물식이, 술을 드실 경우 절주하시고, 적정체중 관리 후, 3개월 후 재검하십시오.

 

<흡연자>

흡연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금연하십시오.

 

<위험음주>

위험음주상태입니다. 절주 또는 금주가 필요합니다.

 

<신체활동량부족>

신체활동량이 부족합니다. 운동을 생활화하십시오.

 

<근력운동부족>

일주일에 2일 이상 신체 각 부위를 모두 포함하여 근력 운동을 수행하십시오.

 

<저혈압>

저혈압 소견이 보이나 특별히 불편한 증상 (어지러움이나 실신, 피로감 등)이 없고, 이차적 원인질환이 없는 저혈압의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혈압을 높이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으며 크게 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고혈압 경계>

현재 고혈압은 아니나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저염식, 규칙적 운동, 적정 체중관리하며,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질환의심 - 고혈압>

고혈압이 의심되니 2차 검진 시 재확인 요합니다.

 

<유질환: 고혈압>

혈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및 주기적 혈압측정요함

 

<질환의심 - 비만>

비만이니 식이조절과 규칙적 운동으로 체중 감량하십시오.

 

<과체중>

과체중이니 식사조절과 규칙적 운동으로 체중 감량하십시오.

 

 

 

<당뇨병 경계>

현재 당뇨병은 아니나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재검 위해 저탄수화물식이 등 식이조절, 규칙적 운동, 적정 체중관리하며 혈당 관리 후 3개월 뒤 의료기관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흉부촬영 : 질환의심 - 비결핵성질환> = 기타흉부질환의심

흉부방사선 추적관찰 및 상담요함.

 

<골다공증의심 (66여)>

골다공증 소견 보이므로 치료 위해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여 상담 받으십시오.

 

<시력저하>

시력저하에 대해 안과 진료 받으십시오.

 

<노인신체기능검사 - 신체기능저하>

낙상의 고위험군입니다. 교육자료를 참고하여 낙상에 주의하십시오.

 

<위내시경>

 

- 위축성위염

위축성위염은 만성적인 염증과 노화에 의하여 위점막이 얇아진 상태입니다. 2년 후 정기 위 내시경검사를 권합니다.
흡연하고 있으시다면 꼭 금연하고, 과음을 삼가십시오. 위에 자극이 되는 짠 음식과 탄 음식을 삼가시는 것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심할때 - 만성 위축성 위염이 있는 경우 위암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1년 후 정기적인 내시경검사를 권합니다.

 

- 장상피화생

장상피화생은 위염이 진행되어 위점막이 울퉁불퉁하게 장점막화되는 상태입니다. 장상피화생이 있는 경우 위암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1년 후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권합니다.

 

- 위용종

위용종은 위점막에서 혹처럼 튀어나와 자라난 것으로 조직검사에서 [    ]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대부분 암과의 관련성이 낮은 양성 질환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지만, 변화 여부에 대한 정기검진은 필요합니다.

 

- 양성 위궤양

위내시경 검사에서 위궤양을 앓은 흔적(반흔)이 있고, 조직검사상 [    ]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년후 추적검사를 권고드립니다.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으시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진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궤양은 재발을 자주하니 위험요인 (흡연, 음주, 진통제, 카페인 음료 등)을 피하시고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위궤양 + 헬리코박터

위내시경 검사에서 위궤양이 있고, 헬리코박터라는 세균이 발견되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점막내에 존재하며 위염, 궤양,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궤양 치료와 헬리코박터 제균치료가 필요하며, 치료 후 추적 위내시경검사가 필요합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앓은 흔적(반흔)이 있으나, 십이지장 궤양을 재발시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십이지장 궤양은 자주 재발할 수 있으니 위험요인 (흡연, 음주, 진통제, 카페인 음료 등)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점막하종양

점막하종양이란 위점막 아래에서 발생한 종양을 말하며, 이 때문에 위벽 일부가 부풀어 올라온 것처럼 보입니다. 작은 점막하종양은 당장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크기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정기적인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 십이지장염

십이지장염은 십이지장에 발적, 미란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미란은 십이지장 점막의 일부가 염증으로 파인 상태입니다. 음주, 흡연 및 식이에 따라 재발을 잘 할 수 있으며, 속쓰림이나 복통 등 위장 불편감의 증상 등이 있으면 내원하여 상의해 주십시오.

 

<분변잠혈>

- 음성

분변잠혈반응 검사 결과 음성 (대변에서 혈액이 검출되지 않음)입니다. 이러한 경우 대장에 아무런 이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으나 경우에 따라 대장에 병변 (염증, 용종, 암 등)이 있는 경우에도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 의심되는 증상(체중감소, 대변 굵기의 변화, 혈변 등)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진료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유방촬영>

- 치밀유방

유방촬영 검사상 치밀유방 소견을 보이나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2년 후 정기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치밀유방의 경우 병변의 발견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만져지는 병변이 있거나 유두의 습진, 혈성 분비물과 같은 임상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추가검사 여부에 대한 진료상담 바랍니다.

 

- 양성석회화

유방촬영 검사상 다수의 양성석회화 소견이 관찰됩니다. 이 병변들은 암과의 관련성은 낮은 양성 소견이나, 변화의 유무를 살펴보기 위해, 1년 후 정기검진을 통하여 추적관찰 하시기 바랍니다.

 

- 미세석회화

유방촬영 검사상 미세석회화가 관찰됩니다. 미세석회화는 그 분포와 모양에 따라 유방암과의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후 국소 유방확대촬영검사 등의 추가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 섬유선종

유방촬영 검사상 보이는 병변은 석회화를 가진 섬유선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병변은 암과의 관련성은 낮은 양성 소견이나, 변화의 유무를 살펴보기 위해, 1년 후 정기검진을 통하여 추적관찰하시기 바랍니다.

 

- 종괴

유방촬영 검사상 유방에 종괴에 의심되는 소견이 관찰됩니다. 이 소견에 대해서 유방촬영만으로는 검사가 불충분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후 필요시 유방초음파 검사 등의 추가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 판정곤란

주사시술로 인한 변화로 인하여 mammography를 통한 유방에 대한 평가가 불가능합니다. 유방암검진을 위한 breast MRI를 추천드립니다.

 

<간초음파>

 

- 지방간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침착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음주와 비만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적절한 운동과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 혈관종

간초음파 검사상 혈관종으로 의심되는 소견이 있으며, 간암 수치는 정상입니다. 혈관종은 간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이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처음 발견되신 경우에는 확진을 위한 추가검사가 필요하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담석

검사상 담낭에 8mm 담석이 있습니다. 증상이 없으시면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지만, 우측 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빨리 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혹 만성적인 소화불량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된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상담 받으시고,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정기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담낭용종

검사상 작은 담낭 용종이 있습니다. 담낭 용종은 담낭의 점막에 생기는 작은 혹으로 대부분 콜레스테롤 침착에 의한 것이며, 용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용종이 자라는 경우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